설날 음식,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안녕하세요 🙂 도그메이트입니다. 벌써 1월도 반이나 지나갔네요. 하지만! 설날이 지나가지 않으면 새해가 잘 실감이 나지 않죠. 그럼 오늘은 곧 다가올 설날을 위해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설날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설날 음식을 알려드릴게요. 내 강아지와 행복하게 설날을 보내도록 해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설 음식
1. 과일
포도를 제외한 일부 과일은 강아지의 몸에도 좋습니다. 특히 설날에 사과와 배를 많이 준비하시는데요, 사과와 배 모두 강아지에게 좋습니다. 사과는 장운동과 치아 건강에 좋고 배는 체했을 때나 감기 걸렸을 때 도움이 됩니다. 단, 여기서 주의점은 과일 씨를 제거하고 잘게 잘라서 주세요.
2. 당근
당근은 시력 개선과 강아지 털이 많이 빠질 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다량 급여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소량만 급여해주세요.
3. 두부
두부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소화 흡수의 기능이 있으므로 장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 주의점은 물을 넣고 끓어 염분기를 제거 후 급여해주세요.
4. 달걀노른자
계란 노른자는 체력 향상에 좋습니다. 주의점은, 반드시 다 익힌 후 급여해주세요.
5. 북어
설날, 북엇국도 많이 드시는데요. 북어 또한 강아지 건강에 좋습니다.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점은 물에 담가 꼭 염분을 제거 후 급여해주세요.
※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도 강아지의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 후 급여해주세요 🙂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설 음식
1. 생선뼈와 고기 뼈
많은 분들이 강아지가 뼈를 먹는 그림을 자주 봐서 강아지는 뼈를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뼈는 소화기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익힌 뼈는 주의해주세요.
2. 양파, 파, 마늘
양파와 파 그리고 마늘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시킵니다. 적혈구의 주된 역할은 영양분과 산소 공급이기 때문에 적혈구와 파괴되면 얼마나 위험한지 아시겠죠? 설 음식을 준비하다 실수로라도 바닥에 떨어트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 견과류
강아지에게 견과류는 구토와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견과류 알레르기 있는 강아지들이 많으니 견과류 급여는 더욱 자제해주세요.
4. 기름진 음식
설날에는 전, 잡채, 튀김, 육류 등 기름진 음식을 굉장히 많이 드시는데요, 강아지에게 기름진 음식은 독입니다. 대장염이나 췌장염 혹은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는 사람보다 고지방 음식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은 자제해주세요.
5. 양념이 들어간 음식
양념이 가미된 음식은 강아지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과 신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명절 후에 장염이나 위장 질환으로 동물 병원을 찾는 경우는 평소보다 2-3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내 강아지와 맛있는 음식을 공유한다면 좋겠지만 내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 사람 음식 급여는 자제해주세요. 음식뿐만 아니라 산적에 있는 이쑤시개도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