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청각, 알고 계셨어요?
안녕하세요 도그메이트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후각만큼 중요한 강아지 청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청각은 야생에서 사냥을 하고 먹이를 찾기 위해 발달했는데요. 사람보다 훨씬 발달된 감각인 강아지 청각. 어떤 놀라운 사실들이 있을까요?
귀 근육이 발달했어요
사람의 귀에는 6개의 근육이 있지만 강아지 귀에는 무려 18개의 근육이 있어요. 이 근육들을 움직여서 소리를 모으기 때문에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이죠. 강아지 청각은 사람에 비해 4배나 더 먼 곳에서 나는 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발소리를 구분해요
강아지 청각은 보호자의 발소리를 다른 사람들의 발소리와 구분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귀가하고 현관문을 열면 강아지가 항상 앞에서 맞이해주는데요. 우리가 현관문에 다가갈 때 강아지는 이미 발소리를 알아들었기 때문에 문을 열기 전 미리 마중을 나올 수 있는 것이죠.
소리를 골라들어요
멀리서 나는 소리만 듣는 게 아니라 섬세하게 골라들을 수 있는 강아지 청각. 강아지가 소리를 들을 때 귀를 움직이는 모습을 보셨을 텐데요. 그렇게 귀를 쫑긋거리며 움직임이면 귀의 모양이 변형되면서 궁금한 소리와 듣고 싶은 소리를 골라서 듣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주 작은 소리나, 다른 강아지가 짖는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죠?
잘 때도 들려요
강아지의 청각은 잠자는 동안에도 반응합니다. 외부의 움직임을 빨리 알아차리기 위해 잠자는 동안에도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강아지가 자다가도 주인이 움직이는 소리에 반응하여 벌떡 일어나는 것이랍니다.
귀 관리를 해주세요
10살이 넘어가는 노견들은 종종 크게 이름을 불러야 뒤를 돌아보는 경우가 생기곤 해요. 그런데 꼭 노화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귀를 관리해 주지 않으면 빠른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샤워를 시키고 나서 귓속을 반드시 말려주고, 습기의 원인인 귓속 털을 주기적으로 뽑아주고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