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반려견을 위한 강아지 귀 청소 방법!
안녕하세요 🙂 도그메이트입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미용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강아지들은 적절한 공기 흐름이 부족하면 귀 감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귀에 염증이 있는 강아지들은 고통과 가려움을 유발하고 심하면 청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이염, 내이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귀 청소는 귀의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우리 모두 반려견의 귀를 깨끗이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TIP 1
귀 청소는 습기로 인한 분비물이 쉽게 나올 수 있도록 목욕 직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2
간격은 주 1회가 적당합니다.
1. 귀 청소 물품 준비하기
귀 청소 물품으로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를 준비해주세요.
· 이어 파우더
· 이어 클리너
· 화장솜이나 면 패드
2. 강아지 달래주기
우선 귀 청소를 긍정적인 인식으로 심어주기 위해 귀 청소 전에 간식 급여 등으로 강아지를 달래줍니다.
3. 귓속 털 제거하기
반려견 귀 청소를 더욱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귓속 털을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마취 성분이 있는 이어 파우더 사용을 추천해요. 이어 파우더를 사용하게 되면 아프지 않게 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선 파우더를 귀에 소량 부어줍니다. 털 전체에 잘 묻도록 발라주고 소량씩 털을 동그랗게 뭉쳐서 뽑아줍니다. 다량으로 뽑으면 마취 성분이 있어도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4. 귓속 정리하기
먼저 귀 세정제를 귓바퀴 따라서 두 방울 정도 부드럽게 흘려줍니다. 강아지가 머리를 흔들기 전에 귀의 아랫부분을 마사지해준 후 준비해둔 화장솜을 통해 닦아줍니다. (이때, 화장솜을 대각선으로 뾰족하게 접어 닦으면 더 잘 닦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면봉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딱딱한 면봉은 오히려 귀 안쪽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귀에 바람을 불어 머리를 흔들도록 해 귓속 액체들을 털어주도록 합니다.
5. 반복하기
아직도 귀가 더러워 보이거나 강아지가 가려워 보이면 그 과정을 반복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귀가 빨개지거나 피가 나기 시작하면 혹은 강아지가 고통스러워 보인다면 즉시 멈춰주세요.
6. 마무리하기
드라이기로 주변 털을 잘 말려 마무리해주세요. 그리고 한 번 더 간식을 줘서 칭찬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귀 감염의 징후
· 귀의 냄새
· 잦은 머리 떨림
· 귀안의 피부 빨개짐
· 귀의 과도한 긁힘
· 과도한 귀 방출/파편
위의 증상들은 강아지 귀 감염의 징후입니다. 따라서 이 증상들이 보이면 바로 반려견 귀 청소를 해주시고 귀 청소 후에도 강아지가 가려워한다면 염증의 가능성이 큽니다. 그땐, 주변 병원에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강아지 귀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주 1회는 반려견 귀 청소를 해줘 귀 감염을 예방하도록 해요:)
바쁜 나를 위한 선택, 도그메이트 펫시터를 이용해보세요. 정기적인 강아지 산책과 방문 애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귀청소 했으면 목욕도 해야죠! 안심하고 목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